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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 등록일 2024-01-29
  • 담당부서 계약제도실
  • 조회수382

건설협회, 기술형입찰 등 유찰 개선대책 건의

- SOC 적기 공급을 통한 민생 안정을 위해서는 대책 마련 시급-

 

0 대한건설협회(회장 김상수)는 기술형입찰* 등 대형공사의 잇따른 유찰로 인해 공공 인프라 사업의 정상 추진이 어려워짐에 따라, 관계부처**SOC 적기 공급을 위한 기술형입찰 등 유찰 개선방안을 건의(1.26)하였다.

* (기술형입찰) 설계와 시공이 결합된 형태의 입찰방식(일괄입찰, 대안입찰, 기술제안입찰)을 통칭. 고난이 및 고품질 및 창의성이 요구되는 공사, 공기단축이 필요한 공사 등에 적용 (주로 대형 국책사업, 지자체 핵심사업 등에 대해 적용)

** 국무조정실, 기획재정부, 행정안전부, 국토교통부, 조달청

최근 수년간 대내외경제 불확실성이 확대되면서 자재비, 인건비 등 공사원가는 급등*한 데 반해, 공공공사의 발주금액은 적정하게 반영되고 있지 않아, 기술형입찰을 중심으로 유찰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으로, 최근 2년간 기술형입찰의 유찰률은 68.8%에 육박하고 있다.

* (건설공사비지수) ’15100.0 ’21132.3 ’23.11153.4

<기술형 입찰 유찰 현황>

구 분

국가

지방

공고

유찰

공고

유찰

공고

유찰

건수

건수

비중

(%)

건수

건수

비중

(%)

건수

건수

비중

(%)

일괄입찰

30

21

70.0

20

13

65.0

10

8

80.0

대안입찰

2

2

100.0

2

2

100.0

 

 

 

기본설계기술제안

19

15

78.9

7

5

71.4

12

10

83.3

실시설계기술제안

13

6

46.2

8

5

62.5

5

1

20.0

64

44

68.8

37

25

67.6

27

19

70.4

’22.1.1’24.1.25 G2B 발주공사(최종공고일 기준)

특히, 정부나 지자체가 추진중인 교통시설 등 핵심사업들이 줄줄이 유찰되면서 주요 인프라시설의 공급이 지연될 것으로 예측되고, 부족한 공사비로 인한 품질 저하도 우려되고 있는 실정이다.

<주요 SOC 프로젝트 유찰 사례>

구 분

발주금액(억원)

입찰방식

GTX B노선

(용산~상봉)

1공구

4,380

기술형입찰

2공구

3,442

3공구

6,367

남부내륙철도

1공구

5,187

9공구

5,234

10공구

2,166

2경춘국도

(남양주춘천)

1공구

3,446

2공구

2,719

3공구

3,274

4공구

1,707

부산항

진해신항

남방파제(1단계)

2,944

준설토투기장(3구역) 호안(2공구)

3,618

남측 방파호안(1단계 2공구)

3,516

대심도 빗물배수터널 건설공사

광화문 일대

2,433

강남역 일대

3,934

도림천 일대

3,570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

1공구(건축 및 시스템)

3,275

2공구(건축 및 시스템)

3,170

서남집단에너지시설 2단계 건설공사

3,811

광주도시철도 2호선 2단계

7공구

1,517

기술형입찰

(종합평가낙찰제)

10공구

1,140

14공구

1,322

협회는 공공공사 유찰의 핵심원인경직된 예산 및 발주 시스템에 있다고 판단하고, 건설공사의 사업추진 단계별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기술형입찰 등 유찰 해소방안

사업 단계

개선방안

사업비 책정

0프로젝트 초기 단계부터 개별공사의 특성?시공여건 등을 반영 적정 사업비 산정체계 마련

0총사업비 자율조정 활성화

0국가?지방계약법상 공사비 적정 산정 의무화

0장기계속계약 축소 계약금액 조정과 예산확보 분리 등을 통한 공기연장비용 리스크 최소화

발주?입찰

0비효율을 초래하는 쪼개기식 자재 및 개별공종 분리발주 지양

0시공사에 부담을 전가하는 설계?입찰조건 등 독소조항 개선

0설계보상비 현실화 및 지급시기 단축

0유찰에 따른 수의계약 원활화

계약 이행

0장기계속공사 총공사기간 연장에 따른 추가비용 지급근거 마련

0물가변동에 따른 계약금액 조정요건 완화

0시공사 책임없는 사유로 인한 설계변경계약금액 조정 허용

김상수 회장은 최근 경제위기로 민생경제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에서 조속한 위기 극복을 위해서는 건설투자 확대필수적이며, 투자총량의 확대뿐 아니라 개별 프로젝트에 대해서도 적정 수준의 재원을 투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정부가 발표(1.25)교통분야 3대 혁신전략* 가덕도 신공항 건설사업등 메가프로젝트의 정상 추진을 위해서는 반드시 제도 개선이 필요하며,

* 정부는 GTX A,B,C 연장사업, 광역,도시철도망 확충사업, 경부,경인고속도로 지하화 사업 등에 대해 재정사업으로 추진 계획중

이를 통해, 고품질의 인프라 적기 공급을 통한 국민생활 불편 해소, 노후시설물의 안전 제고, 낙후지역 인프라 건설을 통한 지방균형발전 달성 국민의 복리 향상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별첨 : SOC 적기 공급을 위한 기술형입찰 등 유찰 해소방안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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