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메뉴로 바로가기

보도자료

  • 등록일 2017-08-02
  • 담당부서 문화홍보실
  • 조회수603

「SOC 투자 축소 긴급진단 토론회」 개최

- 삶의 질 향상을 위한 SOC 투자는 “공간복지”실현

 

 대한건설협회(회장 유주현)는 ‘SOC 투자 축소 긴급진단 토론회’를 8월 3일 오후 2시, 국회 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민홍철(더불어민주당, 경남 김해시갑) 국회의원과 함께 개최한다.

 

 최근 정부는 2018년 SOC 예산(안)을 18.7조원으로 축소편성하여 SOC예산이 10년만에 최저치를 기록하였다. 이는 중국과 일본, 미국, 유럽을 포함한 주요 선진국들의 인프라 투자 증가 추세와는 반대되는 모습으로 SOC 투자 축소가 향후 경제 성장 및 국민복지에 부정적 영향을 끼칠 것으로 우려된다.

실제로 올해 SOC 예산축소로 인해 2분기 건설업 총생산이 -0.3%를 기록하며 10분기 만에 마이너스로 전환됐고, GDP 성장률은 1분기 대비 절반 수준으로 하락하면서 SOC 예산축소에 대한 우려가 현실화되고 있다. 이에 SOC 예산 축소에 따른 문제점을 긴급히 진단해보고, 해결책을 모색하고자 토론회를 마련하게 되었다.

 

 토론회는 한국건설경제산업학회 회장 명지대 김태황 교수의 주제발표를 시작으로 각계 전문가들이 참석하여 50분간 토론을 진행할 예정이다. 토론회에서는 ‘기본 생활의 질적 향상을 위한 SOC 투자의 정상화’라는 주제로 SOC 투자를 대규모 토목 건설사업에서 공간복지 개념으로 바꾸고, 지속가능한 SOC 투자를 장기적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를 가진다.

 

 이날 토론회는 국민 복지 증대를 위해서는 향후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SOC 투자 확대 및 기존의 단일 사업 중심의 투자에서 지속가능한 정책으로의 전환에 대한 필요성을 공감하는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SOC 투자 축소 긴급진단 토론회」(2017.8.3)

시 간

PROGRAM

14:00

∼14:20

(20분)

주제발표

-기본생활의 질적 향상을 위한 SOC 투자의 정상화

(발제자 : 김태황 한국건설경제산업학회 회장·명지대학교 교수)

14:20

∼15:10

(50분)

종합토론

-좌장 : 손의영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교수

-패널 : 박용석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산업정책연구실장오상우 기획재정부 국토교통예산과장이상건 국토연구원 국토인프라연구본부 선임연구위원지종철 국토교통부 재정담당관진상화 현대건설 상무

이전글
이전 글이 없습니다.
다음 글이 없습니다.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