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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론이 본 건설산업

  • 등록일 2020-08-07
  • 담당부서 홍보팀
  • 조회수405

"1980~1990년대 지어진 국가 주요 시설은 이미 30년이 넘었습니다. 이제 효율성이 떨어져 유지·보수 비용도 많이 들고 붕괴의 위험성도 있어요. 하지만 노후 시설들에 대한 보수·리모델링을 전부 국가 재정으로 하기에는 불가능해요. 민간투자 사업이 그나마 현실성이 있지만 아직 이에 대한 정책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지난 27일 <뉴스1>과 만난 박용석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정부가 노후 시설물들에 대한 리모델링 민자 사업을 유도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민자 활성화 대책 100점 만점에 80점…방향 전환 의미 있다"

박용석 연구위원은 정부가 지난 23일 발표한 민자 사업 활성화 계획을 높게 평가했다. 특히 그간 정부가 53개 분야에만 민자 사업을 허용했던 '제한적 열거주의' 방식에서 공익 침해 우려가 없는 모든 분야로 민자 사업을 확대한 '포괄주의'로 전환한 것에 대해 의미가 크다고 전했다.

박 연구위원은 "100점 만점에 80점으로 후하게 점수를 주고 싶다"며 "지난 3월 '사회기반시설에 대한 민간투자법(민간투자법)을 개정하면서 거의 모든 분야에서 민자 사업을 추진할 수 있게 된 후 이번 대책에서도 포괄주의를 강조했다"고 평가했다.

극단적인 예로 일본처럼 인공위성까지도 민간이 투자할 수 있게 됐다는 얘기다. 그는 "'이런 것까지 민자 사업을 할 수 있을까' 의문이 드는 사업도 일단 사업성이 나오고 공익에 부합하면 추진할 수 있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연구위원은 그간 정부의 민자 사업 대응이 소극적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민자 사업은 민간 건설사업자에 엄청난 혜택을 주는 사업이라는 인식이 크다"며 "공무원들 입장에서도 민자 사업에 적극적이었다가 국회, 언론, 시민단체 등에서 '퍼주기' 비판이 나오면 꼼짝없이 감사를 받아야 하니 조심스러워하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부족한 재정에도 불구하고 민간 자본을 유치해 지역의 인프라를 확충하는 공무원은 칭찬을 받아야 하는데 오히려 감사를 받고 소명서를 써야 하는 일이 종종 있다"며 "적격성 검사를 엄격히 하는 대신 성공적인 투자 유치를 한 공무원에게는 인센티브(성과급)를 줘야 한다"고 말했다.

박 연구위원은 사회가 고도화되면서 정부가 예전처럼 사회간접자본(SOC) 등 인프라 건설에 재정을 쏟아부을 여력이 없다고 했다. 이를 민자로 대체해야 그나마 현실성이 있다는 입장이다.

그는 "경기 침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등 정부 입장에서 '돈'을 쓸 곳이 너무 많다"며 "국방, 복지 등 다른 중요한 정책에 재원을 투자해야 하기 때문에 과거처럼 도로, 철도, 항만, 발전소, 하수처리장, 관로, 박물관, 미술관 등에 재정을 모두 투입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했다.

이어 "민간의 유동성을 이용해 국가 인프라를 확충한다고 하면 사회 기반이 견고해지는 것이기 때문에 경제성장의 밑거름이 된다"며 "건설투자는 어떤 투자보다 사회·경제적인 파급력이 크다"고 강조했다.

민자도로인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북부구간(일산-퇴계원). 2018.3.28/뉴스1 ⓒ News1 이승배 기자

◇"노후 시설물, 재정으로 커버 불가능…활성화 매뉴얼 만들어야"

박 연구위원은 완공 후 30년 이상 지난 노후 시설물에 대한 민간투자 정책이 활성화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냈다. 항만, 도로, 다리, 발전소 등 사회 기반시설은 하자·붕괴가 발생할 경우 국민 생명과 직결되는 중요한 문제다. 그렇다고 과거 건축물을 유지·보수만 하기에는 효율성이 떨어지는 것도 고려해야 한다.

그는 "과거 30~40년 전에 지었던 노후 인프라에 대해 이제는 뭔가 조치를 해야 할 시점인데 무너뜨리고 다시 짓는 것보다는 리모델링이나 증축이 그나마 현실적인 대안"이라며 "소양강댐을 다시 지을 수는 없는 노릇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미국도 완공된 지 50년 된 다리가 무너지고 싱크홀이 생기는데 그나마 거기는 국가 재정으로 다시 건설하거나 리모델링을 할 수 있지만, 우리 정부의 재정 여력으로는 사실상 불가능하다"며 "상황이 이런데 노후 시설에 대한 민자 활성화 방안은 매뉴얼도 아직 마련되지 못했다"고 꼬집었다.

앞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도 있다. 리모델링은 사업자들이 투자한다고 해도 수익을 내기가 쉽지 않다. 예를 들어 4차선 국도의 통행량이 많아 6차선으로 증축한다고 했을 때 단순히 공사비를 지급하는 것 외에 사업자들이 수익을 내기 어렵다는 얘기다. 기존 다리나 터널을 증축·리모델링 한다고 새롭게 통행료를 받을 수도 없는 노릇이다.

박 연구위원은 "정부와 기업이 합작법인을 만들어 운영하는 방법 등이 있겠지만 좀 더 다양한 연구가 필요하다"며 "정부가 앞으로 이에 대한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민자사업에 대한 인식 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과거와 달리 사업의 투명성이 강화됐고 재정의 효율적 활용, 시중의 유동자금을 생산자금으로 전환하는 것 등에 있어 효과가 탁월하다는 것이다.

그는 "민자 사업이라고 해서 민간이 비용을 100% 부담하고 국가 재정이 아예 안 들어가는 것이 아니다"며 "다만 정부 재정으로만 하면 도로를 한 개만 만들 수 있는데 민자로 하면 같은 예산으로 세 개를 만들수 있기 때문에 효율적인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도로, 철도 등 주요 SOC의 경우 국가 재정으로만 사업을 진행하면 언제 완공될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며 "하지만 민자로 하면 사업자 본인이 장기간 운영해야 하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부실 없게 공사를 끝낼 수 있는 것"이라고 했다.

박 연구위원은 마지막으로 "민자 사업은 어떤 주체가 일방적으로 헤택을 받는 것이 아니라 정부와 민간이 협력해 사회적 효용성이 있는 인프라를 빠른시간 안에 갖추는 제도"라며 "국민들의 피부에 와닿을수 있는 혜택이 무엇인지 보여준다면 오해가 다소 줄어들 것"이라고 전했다.

 

자료 출처 : https://www.news1.kr/articles/?4008184 (뉴스1, 7.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