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회, “건설산업 표준 윤리경영 매뉴얼” 발간 - 건설업체의 윤리경영 확산을 위해 매뉴얼 발간 - 건설산업 특성을 반영한 “윤리경영 지침서” 역할 기대 |
대한건설협회(회장 최삼규)는 20일 건설업계 윤리경영 활성화를 위해 <건설
산업 표준 윤리경영 매뉴얼>을 발간하였다.
협회는 건설업체가 준법·투명경영을 실천하여 국민들로부터 사랑받는 기업이 될 수 있도록 건설업계의 윤리경영을 지원하기 위하여 동 매뉴얼을 발간하여 업계에 배포했다. 업계에 윤리경영이 정착·확산될 경우 건설업계에 대한 부정적인 대외 이미지는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 동안 일부 건설업체는 국제경쟁력 확보 및 대국민 신뢰구축을 위해 윤리경영을 추진해 왔으나 다수의 건설업체는 윤리경영을 도입하려고 해도 윤리경영에 대한 이해부족 등으로 윤리경영을 실천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어, 협회가 이를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하여 업계 현실에 부합하면서도 이해하기 쉬운 매뉴얼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매뉴얼에는 윤리헌장·윤리규범·윤리지침 등의 윤리경영 체계와 윤리경영 조직운영, 교육 및 평가, 홍보활동 등의 사례를 수록하였고, 윤리경영의 도입?정착?유지 단계별로 절차적 방법을 기술하고 있어 윤리경영을 도입하려고 하는 업체에게는 매우 유용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건설업체 또는 임직원의 윤리 수준을 진단할 수 있도록 <건설업체 윤리경영 표준 자가진단모델>을 부록으로 수록하였다.
앞으로도 협회는 건설업계에 투명경영·윤리경영이 확산되도록 다양한 대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매뉴얼을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은 협회 홈페이지(www.cak.or.kr ▷ 광장 ▷건설업 윤리경영 ▷윤리경영 자료실)에서 매뉴얼(인쇄본)을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다.